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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심 시리즈

[위키백과로 보는 게임] 9편 심즈 4

by 쏭쏭킹 2025.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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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역시 새로운 위키백과로 보는 게임 글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서론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심즈 4

출처: 나무위키 '심즈 4' 문서
개발사 맥시스
배급사 EA
디자이너 더 심즈 스튜디오
작곡가 이란 에쉬케리
시리즈 심즈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OS X, PS4, XBOX ONE
출시일 2014 9 2 (북미아시아)
2014
9 4 (유럽호주)
2014
9 5 (영국)
2017
11 17 (PS4,XBOX ONE)
장르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모드 일인용 게임
미디어 광 디스크
디지털 배급

심즈 4(영어The Sims 4) 맥시스가 개발하고 일렉트로닉 아츠가 배급한 무료 플레이 소셜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심즈 3(2009)에 이은 심즈 시리즈의 네 번째 주요 타이틀이다. 이 게임은 2014 9 2일 북미에서 윈도우용으로 출시되었고, 2015 2월에는 OS X 버전이, 2017 11월에는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 버전이 출시되었다. 2022 10 18, 무료 플레이 모델로 전환되었으며, 출시 이후 개발된 다양한 유료 다운로드 가능 콘텐츠 팩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시리즈의 이전 타이틀들과 마찬가지로, 《심즈 4》는 플레이어가 ""이라고 불리는 캐릭터를 만들고 옷을 입히며, 그들을 위한 집을 짓고 가구를 배치하고, 일상생활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한다. 이 게임은 새로 개발된 맞춤 게임 엔진을 도입하여 캐릭터 생성과 집 짓기 도구를 개선했으며, 심을 위한 새로운 감정 및 성격 시스템으로 게임 내 시뮬레이션을 더욱 심화시켰다.

《심즈 4》의 개발은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타이틀로 시작되었으나, 2013년 맥시스의 《심시티》 출시 당시 부정적인 반응에 따라 싱글플레이어 경험으로 계획이 변경되었다. 게임 출시 전 몇 달 동안, 맥시스는 이전 《심즈》 주요 타이틀에 있었던 몇 가지 기능들이 출시 시점에는 제외될 것이라고 밝혔는데, 불충분한 개발 시간과 기술적 복잡성을 이유로 들었다.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심즈 4》는 초기 출시 당시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게임의 시각적 디자인, 개선된 심즈 AI 시뮬레이션, 단순화된 건축 도구는 호평을 받았지만, 이전 《심즈》 타이틀에 비해 콘텐츠 부족, 빈번한 로딩 화면, 오류, 그리고 누락된 기능들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았다.

《심즈 4》는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어 2014년 종합 비디오 게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2023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7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확보하여 프랜차이즈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 되었다. 게임 콘텐츠 추가에는 수많은 유료 다운로드 가능 콘텐츠 팩을 지원하는데, 여러 확장팩 그리고 게임팩, 아이템팩과 키트가 포함된다. 확장팩은 가장 큰 규모의 콘텐츠 팩이다. 가장 최근의 확장팩인 《심즈 4: 취미와 사업》은 2025 3 7일에 출시되었다. 주요 기능을 도입하고 확장하는 무료 콘텐츠 업데이트도 출시되었는데, 여기에는 수영장, 더 많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옵션, 추가적인 건축 도구, 게임플레이 시나리오 등이 포함된다. 현재 "프로젝트 르네"라는 작업명으로 새로운 메인라인 《심즈》 타이틀이 개발 중에 있다. 하지만 발매일이 미정이라 사람들은 심즈 시리즈의 최신작이 출시되지 않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게임플레이

《심즈 4》는 시리즈의 이전 타이틀들과 유사한 소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달성해야 할 주요 목표나 목적이 없으며, 대신 플레이어는 선택을 하고 상호작용적 환경에 충실히 참여하도록 권장된다. 게임의 초점은 ""(Sims)이라고 불리는 가상의 사람들의 시뮬레이션된 삶에 맞춰져 있으며, 플레이어는 그들의 행동을 지시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책임을 진다.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목표 기반의 게임플레이도 가능하며, 각 심은 평생의 포부와 현재 게임플레이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소망과 두려움"이라는 개인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시몰레온(§)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화폐 단위이며, 심은 심리시라고 불리는 가상의 언어로 의사소통한다. 심은 6가지 욕구를 가지고 있다: 허기, 용변, 위생, 사교, 재미, 에너지. 이러한 욕구는 심이 게임 내 하루를 보내면서 소진되며, 다양한 가정용품과 가구를 통해 채워진다. 심은 주로 직업을 갖거나 그림이나 정원 농작물과 같은 제작 아이템을 판매하여 돈을 벌며, 직업과 아이템 제작을 위해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요리사 직업 경로에 있는 심은 요리 기술에 능숙해야 한다. 게임에는 무한한 돈과 숨겨진 게임플레이 옵션과 같은 포괄적인 치트 목록이 포함되어 있다. 유료 다운로드 가능 콘텐츠(DLC) 팩은 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 아이템, 세계, 게임플레이 옵션의 수를 확장한다.

《심즈 4》의 OS X와 윈도우 버전은 이전의 주요 《심즈》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모딩을 지원한다. 플레이어가 개발한 모드 콘텐츠에는 스크립트 모드와 커스텀 콘텐츠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스크립트 모드는 일반적으로 게임플레이 행동을 수정하거나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추가하는 반면, 커스텀 콘텐츠는 커스텀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의상, 가구 등의 꾸미기 아이템을 포함한다.

심 만들기

《심즈 4》에서 '심 만들기'는 게임 세계에 배치할 개별 심과 가족을 만드는 주요 인터페이스이다. 심의 얼굴과 신체 특징은 해당 부위를 직접 선택하고 조작하여 조정할 수 있으며, 미리 만들어진 얼굴 특징도 선택할 수 있다. 심은 신생아, 영아, 유아, 어린이, 청소년, 청년, 성인, 노인의 8단계 생애 주기를 가진다. 아기 단계를 제외한 모든 생애 단계는 심 만들기에서 만들 수 있다. 유아 단계는 원래 게임 출시 시에는 없었지만 2017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었다. 신생아와 영아 단계는 2023 3월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추가되어 아기 단계를 대체하였다.

각 심은 세 가지 성격 특성과 고유한 특별 특성을 포함하는 야망을 가진다.[3] 특성은 심의 성격을 결정하며 그들의 행동과 감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야망은 심의 평생 목표로, 각각 게임플레이에서 달성해야 할 과제 목록을 포함한다. 심은 야망을 완수하면 보상 특성을 얻어 야망과 관련된 행동을 수행할 때 부스트를 받는다. 새로운 심을 만들 때, 성격 퀴즈 옵션을 통해 자동으로 성격과 야망을 생성할 수 있다. '유전 적용하기' 기능을 통해 플레이어는 가구 내 심의 형제자매, 자녀, 부모를 만들 수 있으며, 선택된 가구 심으로부터 얼굴 특징, 피부톤, 머리색, 눈동자색 등의 신체적 특성을 물려받을 수 있다. 2021년 업데이트로 추가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각 심이 선호하는 미학과 활동을 결정하며, 심 만들기에서 지정하거나 게임플레이 중에 발전시킬 수 있다.

신비하고 특이한 심은 다양한 확장팩과 게임팩을 통해 소개된다. 이러한 신비하고 특이한 존재에는 외계인, 뱀파이어, 인어, 마법사, 늑대인간 등이 포함되며, 일부는 심 만들기에서 직접 만들 수 있다. 고양이와 강아지 반려동물은 《고양이와 강아지》 확장팩을 통해 도입되었으며, 심 만들기 내의 "반려동물 만들기" 모드에서 만들거나 게임플레이 중에 입양할 수 있다. 2016년 업데이트를 통해 심의 성별 옵션이 확장되어 성별 표현의 자유도가 높아졌다. 이 업데이트로 모든 성별의 심이 어떤 헤어스타일과 옷이든 착용할 수 있게 되었고, 성별에 관계없이 임신이 가능해졌다. 게임의 피부톤 다양성은 플레이어들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2020년 업데이트를 통해 크게 확장되었다. 피부톤은 따뜻한 톤, 중간 톤, 차가운 톤으로 나뉘었으며, 피부톤과 메이크업 색상의 채도와 불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었다.

2022년 업데이트에서는 잇 겟츠 베터 프로젝트와 GLAAD와의 협력을 통해 심의 선호 대명사 옵션이 추가되었다. 영어판에서 심은 그/그의(he/him), 그녀/그녀의, 또는 그들/그들의(they/them)와 같은 미리 설정된 대명사를 가질 수 있거나, 플레이어가 자신의 심을 위한 대명사 세트를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또 다른 2022년 업데이트에서는 심의 성적 지향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로맨틱하거나 성적으로 매력을 표현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업데이트는 또한 심이 유연한 성적 지향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캐릭터가 게임플레이 중 진행됨에 따라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도록 했다.

건축 모드

건축 모드는 《심즈 4》에서 주택과 부지를 건설하고 가구를 배치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이다. 이전 게임들에서 가정용 가구를 구매하는 인터페이스였던 구매 모드는 건축 모드에 통합되었다. 건축 모드에서 플레이어는 텔레비전, 샤워 시설, 침대, 냉장고 등 심즈를 위한 가구와 가전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각 물품은 욕구 충족, 기술 향상, 또는 단순한 장식 등의 정해진 기능을 가진다. 일부 잠겨있거나 숨겨진 아이템들은 직업 레벨 진행이나 치트를 통해 잠금 해제될 수 있다. 플레이어는 또한 건물을 처음부터 건설하고 실내 배치를 디자인할 수 있으며, 자신의 맞춤 건물과 부지를 게임 내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 있다. 방과 건물 전체를 그 안에 배치된 모든 물건과 함께 크기 조정, 이동, 복제할 수 있다. 또는 미리 만들어진 가구가 배치된 방과 건물의 선택지도 이용 가능하다. 플레이어는 마을 지도의 모든 부지에 건설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각 부지의 경계 내에서만 건설할 수 있다. 장식용 분수, 수영장, 연못과 같은 물과 관련한 공간을 건설할 수 있다.

실내 건축 옵션에는 문, 아치형 출입구, 반쪽 벽, 벽 장식, 바닥이 포함된다. 건물을 지을 때, 건물은 최대 4층까지 가능하며, 건물 층의 벽은 세 가지 다른 높이를 가질 수 있고, 높이 조절이 가능한 토대를 추가할 수 있으며, 창문은 벽을 따라 수직으로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다. 지하실, L자형 및 U자형 계단, 사다리, 바닥 플랫폼과 같은 추가적인 건축 옵션들은 이후의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었다.

마을

출처: 위키백과 심즈 4 문서

《심즈 4》의 다운로드 콘텐츠(DLC) 팩에 포함된 세계는 종종 실제 장소에서 영감을 받는다. 예를 들어, 《코티지 라이프》 확장팩의 헨포드--베이글리 마을은 코츠월즈(위 그림 참조)와 같은 잉글랜드 시골 지역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마을은 여러 개의 동네 모음으로, 각 동네는 플레이어가 커스터마이징하고 건설할 수 있는 여러 주거용 또는 공동 부지를 포함한다. 심은 거주하는 마을과 관계없이 어떤 마을에 위치한 부지든 방문할 수 있으며, 다른 가구의 심은 마을 내를 돌아다니는 논플레이어 캐릭터로 볼 수 있다. 비밀 부지를 제외한 모든 부지는 지도 보기에서 심이 직접 방문할 수 있다. 비밀 부지는 특별한 게임플레이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거나 일부 직업의 작업 장소로만 접근할 수 있다.

《심즈 3》와 달리, 《심즈 4》는 오픈 월드를 지원하지 않으며, 부지와 미을 간 이동 시 로딩 화면이 발생한다. 그러나 동네는 심즈가 동네 경계 내에 배치된 게임플레이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일부 오픈 월드 기능성을 제공한다. 《심즈 4》의 기본 게임에는 세 개의 마을이 포함되어 있다. 윌로우 크릭과 오아시스 스프링스는 미리 만들어진 주택, 공동 부지, 가족을 포함하고 있으며, 뉴크레스트는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건설할 수 있는 빈 부지만 포함된 샌드박스 마을이다. 추가 마을은 게임의 확장팩과 "게임팩"에 포함되며, 추가된 마을은 주로 팩의 핵심 요소가 된다. 이러한 마을들은 종종 실제 장소에서 영감을 받는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 라이프》는 열대 마을 술라니를 소개하고, 《정글 어드벤처》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영감을 받은 휴가지 셀바도라다를 소개하며, 《겨울이야기》는 일본에서 영감을 받은 산악 마을 코모레비산을 소개하고, 《코티지 라이프》는 영국 시골에서 영감을 받은 헨포드--베이글리라는 마을을 포함한다.

새로운 게임플레이 요소

갤러리는 플레이어가 맞춤 제작한 심즈, 심즈 가구, , 건물을 업로드, 공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교환 플랫폼이다. 이는 게임 내에서 직접 접근하거나 《심즈 4》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다. 갤러리는 2020년에 플레이스테이션 4와 엑스박스 원 버전의 게임에서도 이용 가능하게 되었다.

감정은 이전 타이틀의 심즈 기분 시스템을 발전시킨 새로운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이다. 감정은 게임 내 행동, 사건, 다른 심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무드렛(일종의 버프)은 심의 현재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기술 포인트 획득 효율성 증가와 같이 심의 행동과 행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행복, 슬픔, 분노 등 여러 종류와 강도의 감정이 있으며, 일부 강도 높은 감정 단계는 감정적 죽음의 가능성을 가져온다. 멀티태스킹 시스템은 심이 한 번에 여러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이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하면서 동시에 다른 심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개발

《심즈 4》의 개발은 "올림푸스"라는 워킹 타이틀 아래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타이틀로 시작되었다. 맥시스는 배급사 일렉트로닉 아츠(EA)의 더 많은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타이틀 출시 계획의 일환으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플레이 요소를 포함시키고자 했다. EA 레이블 사장 프랭크 기보는 2012년에 "싱글플레이어 경험으로 개발되는 게임에 대해 단 한 번도 승인한 적이 없다. 오늘날 우리의 모든 게임은 365일 일주일 내내 24시간 라이브로 만드는 온라인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결국 2013 3월 맥시스의 《심시티》 출시 당시 부정적인 반응으로 인해 변경되었다. 《심시티》는 게임의 필수적인 네트워크 연결과 관련된 광범위한 기술적, 게임플레이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 "올림푸스"는 싱글플레이어 경험으로 재작업되어 《심즈 4》로 출시되었다. 게임의 출시 버전은 오리진 계정으로 게임을 활성화하는 최초 설치 과정에서만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한다. 또한, 《심즈 4》의 개발은 2014 1월 게임 개발을 지원하고 있던 EA 솔트레이크의 인원 감축에 영향을 받았다. 게임 개발에 참여하고 있던 남은 EA 솔트레이크 직원들은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쇼어즈에 있는 맥시스 스튜디오로 이전되었다.

《심즈 4》는 "스마트심"이라는 이름으로 마케팅된 새로 개발된 독자적 게임 엔진을 사용한다. 이 엔진과 함께 맥시스는 《심즈 4》를 위한 새로운 심 감정 시스템 개발에 집중했으며, 더 표현력 있고 복잡한 심즈 애니메이션을 개발했다. 이들은 이전 《심즈》 타이틀에서의 심즈 행동을 비교적 "로봇 같다"고 표현했다. 걷기 애니메이션과 얼굴 표정의 개발은 게임플레이에서 심즈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는 것과 심즈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영국의 신고전주의 작곡가 일란 에쉬케리가 게임의 오케스트라 사운드트랙을 작곡했다. 여기에는 싸움을 마주치거나, 첫 키스, 결혼식, 또는 화장실이 고장나는 등 심의 다양한 "주요 감정적 순간"을 동반하는 140개 이상의 간단한 사운드 이펙트가 포함되었다. 이전 《심즈》 타이틀들과 비교하여, 《심즈 4》의 사운드트랙은 이러한 게임플레이 이벤트 동안 심의 감정 영향을 강조하도록 설계되었다.[52] 에쉬케리는 게임의 샌드박스적 특성으로 인해 음악 작곡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언급했으며, 이를 그의 이전 영화 음악 작업과 대조했다. 모든 음악은 런던의 애비 로드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으며, 런던 메트로폴리탄 오케스트라가 연주했다.

제외된 요소

2014 9월 게임 출시를 앞둔 몇 달 동안, 맥시스는 수영장과 유아기 심 생애 단계, 가계도와 같이 이전 《심즈》 타이틀에 존재했던 여러 게임플레이 기능들이 《심즈 4》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심즈 3》에서 도입된 오픈 월드와 "스타일 만들기" 색상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같은 일부 게임플레이 기능들도 게임에서 제외되었다. 이러한 발표는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플레이어들은 특히 수영장과 유아기 심과 같은 핵심 《심즈》 게임플레이 요소들의 제외에 대해 실망감을 표현했으며, 이에 대응하여 Change.org 웹사이트에서 청원을 시작했다. 일부는 언급된 기능들이 의도적으로 제외되어 향후 유료 DLC로 재도입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다행히도 일부는 추후 무료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맥시스는 플레이어들의 비판에 대응하여 성명을 발표했다. 개발사는 새로 개발된 게임 엔진, 기술, AI 시뮬레이션 시스템, 그리고 개편된 심 생성과 건축 모드에 개발 자원을 할당해야 했기 때문에 일부 기능들이 제외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지난 5년 동안 《심즈 3》에 추가한 모든 기능과 콘텐츠를 포함하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주장했지만, 제외된 기능들이 게임 업데이트나 DLC를 통해 미래에 재도입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관해 일부 팬들은 EA가 돈벌이에만 치중한 나머지 게임을 망치고 있다고 한다.

 

 여기까지입니다! 단순히 위키백과 글을 수정하는 일이지만, 참 힘드네요. 참고로 심즈 4는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확장팩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양이 너무 방대해서 목록을 적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신 아래에 나무위키 링크를 남기니 참고해 주세요. 그럼 읽어주셔서 (미리) 감사합니다!

 

나무위키 링크:

https://namu.wiki/w/%EC%8B%AC%EC%A6%88%204

 

심즈 4

심즈 시리즈 의 네 번째 작품. Windows 버전과 Mac 버전의 구독권이 분리되지 않았으므로 한 번의 구매로 W

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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