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Getting Real이라는 방법론을 훑어 읽고 주관적으로 요약해 봤다.
한글로 번역된 링크를 통해 읽었다.
가려운 곳을 직접 긁어라!! - 오픈 소스 진영이 깨달은 진리
내 손 안의 자금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자.
오픈소스도 많다. 10명보다 3명이서, 1억원보다 2천만원으로 6개월보다 3개월동안 할 수 있는 것은??
예산과 일정 범위 내에서 완료한다.
문제가 있다면 시간이나 돈으로 해결하지 말고 범위를 축소한다.
프로젝트 규모가 커지는 요소
- 장기간 계약
- 너무 많은 스텝
- 불면인 결정
- 미팅을 위한 미팅
- 번잡한 프로세스
- 물품 재고 명세서
- 폐쇄적 기술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테크놀로지
- 독점 형태의 데이터 포맷
- 과거에 정해진 미래
- 긴 로드맵
- 사내 정치
프로젝트 규모를 작게 하기 위해서
- 적시적인 의견
- 팀원의 멀티태스킹
- 제약사항 파악(제약사항 제거가 아님) => 나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라
- 보다 적은 소프트웨어, 적은 코드
- 보다 적은 기능/특징
- 작은 팀 규모
- 심플함
- 절제된 인터페이스
- 오픈 소스의 제품
- 데이터 포맷의 오픈화
- 실패도 쉽게 인정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
애플리케이션이 지향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하나 정의한다.
- 무엇을 위한 서비스인가, 왜 필요한가, 다른 비슷한 서비스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문제가 발생해야 문제
-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문제를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 확장은 나중에, 어차피 수정과 개선은 필요하다.
핵심에 집중하라
- 좋은 아이디어를 종이에 나열하고 핵심 기능만 남기고 모두 버리는 과정을 반복한다.
- 예스맨이 되지 말아라. 혁신은 정말 중요한 나머지에 대해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능 요청이 온다면?
- 아니오라고말한다
- 그 기능이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도록 한다
- 만약 다시 아니오면 끝, 예이면 계속
- 화면을 스케치한다
- 화면을 디자인한다
- 코드를 짠다
- 테스트하고 고치고 테스트하고 고치고…
- 매뉴얼이 수정 되어야 한다면 수정한다
- 필요하면, 서비스 둘러보기를 업데이트
- 필요하면, 홍보 문구 업데이트
- 필요하면, 서비스 계약 문구 업데이트
- 기존 계약 조건에 대한 위반이 없는지 살펴본다
- 가격 정책에 영향이 없는지 살핀다.
- 실제 서비스에 적용한다.
- 한숨 돌린다.
Getting Real 실천하기
- 브레인스토밍
- 종이 스케치
- HTML 페이지 만들기
- 코드 작성
쓸데없는 사용자 설정은 피하자
결정이란 어차피 임시적인 것이니 일단 정하고 진행한다
시간 관리
- 일을 쪼개고 한번에 하나씩 진행한다
-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정해서 일한다.
- 오늘 당장 무엇이든 릴리스하라
(새로운 간단한 기능 추가, 기존 기능의 간단한 개선, 매뉴얼 다시 쓰기, 필요하지 않은 입력 필드 제거)
오픈 소스에 참여하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인터페이스부터 디자인하라
고려해야 할세 가지 사항
- 채워진 데이터를 보는 상황
- 데이터가 비어있는 상황
- 오류 상황에서의 디자인
홍보 사이트에 들어갈 내용
- 개요
- 둘러보기
- 화면 캡쳐와 비디오
- 정신/아이디어
- 케이스 스터디/사용 예제
- 인기/리뷰/기사
- 포럼/커뮤니티
- 가격과 가입
- 블로그
빠르고 정직하고 솔직하라
개발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기기
- FAQ
- 여러 가지사용 법
- Tip과 Trick
-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수정 사항
- 홍보/언론보도
버그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경쟁자들의 RSS를 구독하라 / 그들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라
728x90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급 프로그래머 역량 (0) | 2023.01.30 |
---|---|
RDB와 NoSQL 비교 및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0) | 2022.11.08 |
올바른 DB 스키마 설계하기 (0) | 2022.11.08 |
댓글